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정보

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및 드라이버 최적화

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및 드라이버 최적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쓰고 지우고를 계속적으로 반복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타가 정리가 된 상태에서 저장이 되는것이 아니라 저장된 데이타가 흩어져서 저장이 됩니다.

당연히 데이타를 불러오는데에 속도가 느려질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계속적으로 저장이 되는 여러 쓸데없는 파일들도 생깁니다.

이런 것들을 정리를 잘 해둬야만 컴퓨터의 속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할수도 있지만 윈도우10에서 내장기능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버 최적화 디스크조각모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윈도우10의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는 내PC에서 데이타가 저장이 되는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보통은 C드라이버이겠지요


▼ C:드라이버 선택후 마우스 우측키를 눌러 속성을 클릭합니다.


▼ Windows C: 속성에서 디스크정리를 해줍니다.


▼ 디스크정리를 해주는 이유는 디스크정리에 있는 내용을 보시면 다운로드한 프로그램파일, 임시 인터넷파일, 휴지통 비우기등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쓸데없는 파일들입니다.

이런 것들을 정리를 해줌으로써 디스크의 공간도 확보를 하고 드라이버를 최적호를 해주는 기능도 되는것입니다.


▼ 디스크 정리를 위해서 확인을 누르면 파일을 삭제하겠냐고 물어봅니다. 모두 삭제해주세요


▼ 디스크 정리를 위해서 오랫동안 하지 않았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게 아니라면 금방됩니다.


▼ 디스크정리를 하고 나면 하드디스크의 공간이 어느정도 확보가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 다음은 다시 Windows C: 속성에서  메뉴의 도구에서 최적화를 눌러줍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10의 디스크조각모음으로 드라이버 최적화를 해주는것입니다.


▼ 원래 이름은 디스크조각모음인데 여기 메뉴에는 드라이버 최적화로 나옵니다.

드라이버를 선택후 최적화를 눌러줍니다.


▼ 드라이버 최적화를 누르면 디스크조각모음을 시작합니다.

첨에는 드라이버를 분석을 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및 드라이버 최적화에서 분석이 끝난다음 이동을 시작합니다.

하드디스크에는 연속된 파일들을 연속으로 기록하는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빈곳부터 채우면서 기록이 됩니다.

중간에 삭제한 파일이 군데군데 있다면 그곳부터 메우면서 기록이 되기에 디스크조각모음을 자주 해줘야 데이타가 연속으로 이어져서 기록이 되게 됩니다. 그러면 데이타를 불러올때 좀더 빨라질수 있겠지요.


▼ 드라이버 최적화에서 설정 변경을 눌러보면 이 디스크 조각모음및 드라이버 최적화를 언제 알려주며 언제 실행할지를 일정을 잡을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그냥 사용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최적화를 해주면서 사용해야 속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10의 디스크조각모음및 드라이버 최적화는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실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