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정보/어플정보

엑셀(Excel) 틀고정 방법정리

엑셀(Excel) 틀고정 방법정리


엑셀(Excel)을 사용하다보면 가로나 세로로 제목이 있고 하단으로 내용이 길게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가로나 세로로 제목을 그대로 둔상태로 아래 내용을 계속 이동하며 보고 싶은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 틀고정을 시키면 편리합니다.


엑셀 틀고정에는 총 3가지의 방법이 있우며 가로나 세로를 모두 고정을 시키는 경우가 있고 첫행고정과 첫열고정의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틀고정의 방법들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엑셀의 샘플을 하나 가져와봤습니다.


좌측세로열은 날짜이고 가로열은 월입니다.

표를 크게 하면 전부 한장에 나오겠지만 예를 들기 위해 화면을 좀 작게 했습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화면을 계속 넘기면 날짜가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첫열을 고정하고 싶다면 보기> 틀고정> 첫열고정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우측으로 화면을 이동시켜도 첫열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첫행고정은 여기서는 쓸수가 없겠네요..

첫행에 월이 있는 것이 아니라 Calendar라는 영어가 있어서 첫행 고정을 해봐야 월은 고정이 되지 않네요..

이런경우 세로의 일과 가로의 월까지 한꺼번에 고정하는 것이 바로 메뉴의 첫번째 있는 틀고정입니다.

이때 마우스로 고정하고픈 곳의 경계선이 맞닫는 부분을 선택한후 실행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각형이 있는곳에 마우스를 위치시킨후 틀고정을 해주면 저 위치의 바로 위와 바로 옆을 기준으로 고정을 해주는 것이죠..


틀고정은 좌우 메뉴가 있는 경우 상당히 편리한 기능으로 제목이 보이는 상태로 좌측이나 우측으로 길게 내용이 내려가는 경우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되는 기능입니다.


2020/06/13 - 엑셀 여러셀의 서로다른 글자간격 맞추기 - 균등분할

2020/04/03 - 엑셀 개수세기 - COUNT, COUNTA 함수 활용방법

2020/01/30 - 프로그램 설치없이 엑셀및 한글파일 편집 - 네이버 오피스